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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녹색교통 혁명 <상> 친환경 철도 주도, <하> 친환경 시내버스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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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유21 작성일18-12-29 13:49 조회26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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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녹색교통 혁명 <상> 친환경 철도 주도

무공해 열차로 ‘장유~부산 서면’ 15분 생활권

국제신문

박동필 기자 feel@kookje.co.kr

  •    
  입력 : 2018-12-18 19:48:16 
부산과 창원을 잇는 도시인 경남 김해는 자고나면 지도가 바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중이다.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부분이 단점으로 꼽히지만,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철도 노선이 잇따라 건설에 들어가며 이를 해소할 대안이 되고 있다.

부산김해경전철은 이미 김해 녹색교통의 한 축을 이루며 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다. 김해시는 내년부터 대중교통 체계를 대폭 수정할 예정이다. 53만 김해시민의 삶을 바꿀 김해발 녹색교통 혁명의 현주소를 점검해 본다.
   

김해 삼계동부터 부산 사상구 괘법동까지 23.764㎞ 구간을 오가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부산김해경전철이 김해공항 앞을 지나고 있다. 부산김해경전철㈜ 제공

 

- 부전마산복선전철 2020년 개통
- 인구 급증 장유에 획기적 인프라
- 인근 KTX김해역 환승도 가능해
- 시베리아 철도 한반도 기점 기대

- 경전철 안전·정시성 두토끼 잡아

■열차가 주도하는 미래 도시 김해

   
김해시 교통망은 앞으로 2년 내지는 늦어도 5년 내로 한결 빠르고 편리하게 변할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총연장 50.2㎞의 부전~마산 복선전철을 추진 중이다. 2020년 부전~마산 복선전철 구간이 개통하면 김해 지역에는 장유역과 신월역이 나란히 들어선다. 기존 경부선로는 삼랑진역을 통과해 돌아갔지만,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부산과 마산이 직선으로 연결돼 이동 시간이 종전보다 40분 줄 전망이다.

복선전철이 들어서면 김해 장유역에서 부산 부전역까지는 15분 만에 도착한다. 승용차로 가려면 40분이 넘게 걸리는 거리다.

현재 14만 명인 장유신도시의 인구는 5년 내 20만 명에 도달할 전망이다. 장유는 인구에 비해 대중 교통이 부족해 불편이 컸지만 2020년이면 이런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철도가 연결되면 시민의 삶이 바뀐다. 부산과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장유가 부산의 새로운 주거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월역은 미개발지인 진례면 일대의 발전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 자리잡은 산업단지는 물론 김해의 대표적인 행사인 분청도자기축제가 열리는 행사장이 인근에 위치해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김해을) 국회의원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가칭 KTX김해역 건설도 김해시의 관심거리다. 장유역에서 멀지않은 곳에 설치될 김해역은 부산 신항철도역과 연계된다. 신항철도역은 미래에 들어설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한반도 기점으로 김해가 우리나라 철도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김 의원은 “현재 김해역 건설문제를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며 “김해역 주변을 철도 물류 허브단지로 개발하면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시 강정환 안전건설교통국장도 “김해의 교통지도를 획기적으로 바꿀 철도 교통 건립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김해경전철은 무한 변신 중

2011년 개통한 친환경 녹색교통인 부산김해경전철이 53만 김해시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경전철은 김해 삼계동~김해공항~부산 괘법동 23.764㎞(김해 11.476㎞,부산 12.288㎞) 구간을 운행한다. 개통 후 지금까지 운전 장애는 9건에 불과하고 철도 교통사고는 전혀 없어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철도로 정평이 나있다.

허성곤 김해시장도 시민의 경전철 이용을 독려하려고 출근 때 자택인 삼계동에서 시청까지 경전철을 타고 다닌다. 이한응 부산김해경전철㈜ 대표이사는 “경전철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정시에 출발, 도착하고 안전성까지 입증했다. 친환경 대중교통인 경전철이 들어선 뒤 김해도 대도시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다. 많은 시민이 경전철을 이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전문가도 경전철이 지속 가능한 친환경 대중교통이라는 데 뜻을 같이 한다. 한 지역 환경운동가는 “경전철은 소음이 없고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고 밝혔다. 시와 경전철은 승객 확보에 꾸준히 힘을 쏟고 있다. 어린이 테마열차를 운용 중이며, 역사 주변 신도시 개발도 추진 중이다.

박동필 기자 feel@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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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녹색교통 혁명 <하> 친환경 시내버스로 전환

김해~창원도 환승할인… 전기 시내버스 곧 달린다

국제신문

박동필 기자

입력 : 2018-12-23 19:55:02

- 市 내년부터 운영체계 대수술
- 노선 개편하고 광역환승 확대
- 경전철과 중복되는 버스 감차
- 수익성 개선해 적자 줄이기로

- 10년 만에 ‘새 디자인’ 입히고
- 모든 차량 전기차로 대체 추진

경남 김해시가 내년부터 시내버스 운영 체계 개선에 나선다. 시내버스 노선 개편, 부산김해경전철과의 기능 중복 해소 등을 통해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대중교통으로도 부산 창원 양산 등 인근 도시와 왕래하기 편리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내버스를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하고, 김해의 정체성을 담아 버스 디자인을 10년 만에 바꾸는 작업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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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새 디자인이 적용된 김해 시내버스가 차고지에서 대기 중이다. 가야의 대표 유물인 금관과 토기가 그려져 있다. 김해시 제공
■대중교통 제도 전면 손질

시는 시내버스 노선이나 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내년도에 시내버스 체계 개편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 비효율적인 노선은 줄이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노선은 늘려나간다는 생각이다. 시는 내년 3월부터 연말까지 통행 실태조사, 장래 수요분석, 노선 조정에 따른 권역별 공청회 개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 등을 다룬다.

부산, 양산시와 함께 시행 중인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도의 확대도 추진한다. 경전철 등 도시철도를 함께 사용하는 김해 부산 양산 3개 시는 도시철도를 탄 뒤 버스로 갈아타거나, 아니면 버스를 먼저 타고 도시철도로 바꿔탈 때 할인혜택을 줬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김해와 창원을 오갈 때도 광역환승할인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양 도시의 시민이 차적지가 다른 버스를 함께 이용하는 시민에게 환승할인혜택을 주는 게 골자다.

시는 부산김해경전철 수익을 키우려고 부산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경전철은 김해 삼계동~부산 사상을 오가는데, 부산에 차적지를 두고 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도 많다. 이 때문에 경쟁 관계가 형성돼 경전철 수익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게 시의 분석이다. 경전철의 수익이 투자원금과 이자, 운영비 등을 고려해 미리 정해둔 최소운영비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김해시와 부산시가 부족분을 보전해줘야 하므로 양 시에 부담으로 돌아간다.

시 대중교통과 진인태 경전철치원팀장은 “부산시는 부산 도시철도의 수익을 확보하려고 경쟁 관계인 시내버스 노선을 축소한 것으로 안다”며 “김해~부산을 오가는 부산의 시내버스 노선을 축소하면 경전철의 적자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 디자인과 친환경 전기차 도입

김해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51개 노선의 차량 201대가 내년 새 옷을 입는다. 시는 2008년 경남도가 도입한 시내버스 디자인을 버리고 ‘금관가야’ 도시의 정체성을 시내버스에 담기로 했다.

좌석버스와 일반버스 등에 적용되는 이미지는 김해시의 BI(브랜드 정체성)인 가야왕도 김해와 기마인물상, 금관 등이다. 이를 통해 서기 42년 가야연맹 탄생과 함께 ‘2000년간 번영한 도시’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제적인 도시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좌석버스 10대, 일반버스 6대, 소형버스 5대가 이 디자인으로 바꾸고 도로를 누비고 있다. 시 박진용 대중교통과장은 “새 디자인에 대한 시민 반응이 뜨겁다”며 “시민과 관광객 모두 김해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내버스를 친환경 전기차로 바꾸는 작업도 추진한다. 아직 전기차 기술이 효율적이지 못해 성급하게 도입하면 득보다 실이 클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전기차 시내버스 도입은 시간을 두고 추진한다. 최종적으로는 시내 4개 버스회사가 보유한 198대를 모두 전기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새로 도입할 전기차 시내버스는 노인과 임산부,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타기 쉬운 저상버스가 될 전망이다. 전기차 시내버스 한 대의 구매가가 일반버스의 3배인 4억5000만 원이나 하지만, 시는 국비와 도비 지원을 받아 2020년 2대를 우선 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내버스에 새로운 디자인을 입히고 전기차로 운영하겠다는 생각은 미래지향적이다”며 “시민 만족도가 커지도록 실행 계획을 수립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동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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