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뉴스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뉴스
홈 > 부동산정보 > 부동산뉴스

고흥에서 거제까지…남해안을 글로벌 관광지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유21 작성일17-02-27 17:52 조회230회 댓글0건

본문

고흥에서 거제까지…남해안을 글로벌 관광지로

[투자활성화 대책] 지역경제활성화

내륙루트·쪽빛너울길…크루즈·기항지 연계 해양루트도

 

 

a381300aeb116b73cd8196fa2c2bee23_1488185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다양한 특화자원을 보유하고 성장 잠재력을 갖춘 남해안 8개 시·군이 시범권역으로 선정돼 세계적 관광지로 육성된다.

내륙 섬진강 연안은 지역의 자연·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예술벨트로 조성된다.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투자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전남 고흥·여수·순천·광양, 경남 남해·하동·통영·거제 등 8개 시·군을 통합 브랜드로 묶어 남해안을 세계적 관광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남해안 광역관광 활성화를 통한 발전거점 조성방안에 따르면 남해안 지역 관광객의 장기 체류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안·해양 관광자원을 활용한 횡단형 관광루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내륙에 위치한 다양한 지역 관광자원을 고루 둘러볼 수 있는 ‘내륙루트’와 ‘쪽빛너울길’을 중심으로 한 ‘해안루트’, 연안 크루즈 등 선박과 기항지를 연계한 ‘해양루트’를 구축한다.

연안 크루즈 등 선박 운항과 기항지 콘텐츠 등을 연계한 해양루트를 구축해 체류형 관광을 유도한다.

올해 9월까지 구체적인 광역관광루트를 마련하는 한편 8개 시·군을 하나로 묶은 통합브랜드를 마련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a381300aeb116b73cd8196fa2c2bee23_1488185

경남 통영 미륵도 달아공원에서 바라 본 일몰. (사진=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정부는 아름다운 해안선과 다도해 등 남해안 경관자원의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경관포인트에 예술성이 뛰어난 전망대·공원을 설치하기로 했다. 노르웨이와 스위스 등의 세계적 관광지들은 주변의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지역의 핵심 관광상품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조망지점 주변을 중심으로 탐방구간을 선정하고, 해안지형을 활용한 도보 탐방로 설치계획을 수립한다.

섬진강을 중심으로 한 내륙관광루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지리산 둘레길이나 섬진강 뱃길복원사업과 연계한 도보·자전거길(220km)을 조성하고 전통뗏목·줄배 체험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이나 통영(클래식음악), 여수(대중음악·버스킹), 순천(민속예술) 등 각 지역 축제와 연계한 관광콘텐츠도 개발한다. 8개 시·군은 이순신 포럼을 구성, 이순신 관련 관광상품 개발에 나선다.

광역루트의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해 하반기에 중국 등 외국 여행업계 및 언론 등을 대상으로 ‘남해안 팸투어’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안관광도로 조성 및 오션뷰 명소화 사업, 테마형 섬 개발 촉진, 연안크루즈 활성화 등도 지원하기로 했다.

8개 시·군의 섬을 예술섬, 식생섬, 레저섬, 휴양·힐링섬, 조류섬 등처럼 테마별로 개발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거점 섬과 함께 주변의 부속 섬들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관광상품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무인도서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연안과 테마섬들을 연계해 하루 동안 다양한 체험이 가능토록 구성하는 원데이 크루즈(One-day Cruise) 시범사업도 올해 중에 추진할 계획이다.

경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을 타고 하늘에서 한려수도 및 다도해 국립공원을 감상할 수 있는 항공투어 활성화 방안도 추진한다.

숙박과 교통인프라가 확충된다. 당장 오는 8월 해양관광진흥지구 도입을 통해 해안경관 우수지역에 숙박시설 입지를 늘리고 유휴시설 재활용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a381300aeb116b73cd8196fa2c2bee23_1488185

섬진강 물길조성(안)

 

 

 

남해안 지역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진주~순천~광주 경전선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조기 완료 ▲철도·시티투어·숙박·렌터카 연계 관광상품 출시 등을 추진한다.

도서지역 폐교를 문화공간·캠핑장 등으로 재활용하는 경우엔 입지 규제를 완화한다. 또 조선업 불황의 영향으로 청산절차가 진행 중인 폐조선소 부지를 관광단지로 개발하는 공영개발 사업구조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이날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잠재력이 풍부한데도 불필요한 규제에 막혀 제대로 개발되지 않은 케이블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내용의 ‘케이블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케이블카 신규 사업의 추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원스톱 승인심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원스톱 승인심사 시스템이 구축되면 사업자가 지자체에 승인 신청을 하는 것만으로 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

사업자로부터 신청받은 지자체가 사업 지역에 적용되는 규제와 관련해 소관부처와 협의를 한 뒤 승인 여부를 직접 결정하게 된다.

안전한 케이블카 설치·운영을 위해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케이블카와 인근 관광지를 연계하고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올 4월까지 궤도시설 안전관리기준을 유럽표준 수준으로 개정하고 개통 전 안전성 검증을 위한 시운전 시행과 결과 보고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이날 정부는 전국 도로변에 가스차와 수소차, 전기차 충전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춘 복합휴게소 200개소가 2025년까지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구축 방안’도 발표했다.

누구나 쉽게 충전소를 찾을 수 있도록 충전기의 심볼표준을 마련하고 주차장 내 충전기용 차선 색상·알림표식 통일 등 충전소 표시기준도 통일한다.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 수소버스, 영업용 수소차 등록기준을 완화하고 사업용 수소차 차령 연장, 4.5t 이상 수소차 안전기준도 마련한다.

내년 3월까지 기존 전기차충전 정보포털(www.ev.or.kr)을 확대개편해 복합휴게소·수소차 충전소 위치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7.02.27 국토교통부

장유21공인중개사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금관대로599번길 29 1층 104호(무계동 부영5차아파트상가)  대표자명 : 이호영  사업자등록번호 : 615-17-81711
전화번호 : 055-329-2121  fax : 055-329-9300  Email : for6066@naver.com   중개사무소등록번호 : 가-4316-4031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jangyu21.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