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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경남KTX 서울~거제 2시간대 주파…경남 산업·관광발전 ‘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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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유21 작성일19-01-30 18:12 조회7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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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경남KTX 서울~거제 2시간대 주파…경남 산업·관광발전 ‘가속도’

거제~김천 172㎞, 4조7000억 투입
생산효과 10조·일자리 8만개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도, 서부경남KTX 종합계획 수립 “경남경제 재도약 밑거름 만들 것”

 

기사입력 : 2019-01-29 22:00:00

  

 


거제~김천을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예타)조사 면제가 29일 확정돼 2022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해졌다. 2028년 완공이 목표다. 노선은 김천에서 거제까지 172㎞이며 4조7000억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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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금대호(가운데)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진주·통영·사천·거제 상공회의소 회장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향후 일정·과제= 국토부는 연내 행정 절차를 진행한 후 곧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역 여론 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노선과 역 위치 등이 결정된다.

    경남도는 29일자로 서부개발국 아래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단을 신설해 기본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추진단은 조기 착공과 역세권 개발, 연계 교통망 확충, 설계 및 인허가 지원 등을 수행한다. 특히 국토부 용역 과정에서 지역여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노선부터 점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72㎞-4조7000억원’은 당초 민간이 제안한 ‘191.1㎞-5조3246억원’과 차이가 있다. 민간 사업안은 종착역이 거제 고현까지이며 이번에 재정사업으로 발표한 안은 종착역이 거제대교 인근이다. 경남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노선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단선-복선 여부도 점검해야 한다. 현재 고속철도는 겅부선과 호남선은 복선이다. 다만 춘천~속초 구간은 경제성에 밀려 단선이다. 경남도는 안전성과 향후 경제성 등을 고려해 복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역 위치는 가장 민감한 사안이다. 민간사업으로 제안된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이 바탕이 돼 기본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사천시 등 인근 지자체에서도 역을 유치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역에서도 역 위치를 놓고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진주의 경우 기존 KTX역이 활용되겠지만 지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낙점돼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여기에 역세권 개발과 도로망 확충, 대중교통 점검 등도 필수 사항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기본계획수립 용역단계에서 공청회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치기 때문에 역 위치 등이 가장 합당하게 정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한 관광·레저·힐링산업 및 역세권, 연계 교통망 등을 포함하는 경남 전체의 발전 그랜드 비전도 빠른 시일 내 수립할 계획이다.

    김경수 지사는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35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감사드린다”며 “경남 전체의 종합발전계획인 그랜드비전을 빠른 시일내 수립해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경남경제 재도약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꼭 만들겠다”고 말했다.

    진주·통영·사천·거제 상공회의소는 이날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속한 완공을 기원했다.

    ◆파급효과= 수도권(서울)과 남해안(거제)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교통망이 확충돼 항공·나노국가산단, 항노화 산업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을 더욱 육성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다.

    조선·자동차 등 경기 불황으로 지역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대규모 SOC 사업이 추진되면 건설업계를 비롯해 8만개의 일자리와 10조원의 생산 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제주 등 일부지역에 집중된 관광 패턴을 남해안의 자연경관과 지리산 중심의 항노화 산업을 연계하는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발전시켜 경남 방문객 1000만명 시대를 견인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내륙고속철도가 남북 철도를 연결하는 시발점이며, 경부고속철도와 중부내륙선으로 연결돼 중국과 러시아 등 대륙을 잇는 교통과 물류의 동북아시아 첫 관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혁신도시의 공공기관과 연관된 산업·기업 유치, 정주여건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는 진주에서 분리돼 창원과 거제로 운행하므로 서부경남(진주·거제)과 동부경남(창원)이 수도권과 연결되는 교통편은 증가하고 소요시간은 단축돼 경남 전체가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수도권과 가까워지면서 의료·교육 등 분야가 외부로 유출되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경과= 1966년도에 김삼선(김천~삼천포) 철도 기공식까지 개최했으나,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의 회의적인 경제성 평가와 재원조달 등의 문제로 중단됐다.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고 2016년 제3차 계획에도 반영됐다. 다만 경제성 부족으로 2014년부터 진행된 국가재정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2017년 5월에 민간이 제안한 사업계획의 민자적격성조사도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된 것은 김경수 지사가 취임하면서부터이다. 김 지사는 ‘민선 7기 제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를 경제성 논리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밝히면서, 정부 재정사업 추진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추진해왔다.

    경남도는 청와대, 국회, 중앙부처 등에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에 따른 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건설의 당위성을 건의했다. 국회의원과 도의회, 관련 시·군, 시민단체 등이 범도민 추진협의회, 민관협의체, 100인 위원회 등을 구성해 조기 착공 성명서 발표, 건의서 전달 및 서명운동 등 정부에 공동 대응했다.

    지난해 10월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고 곧 결론을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다음 날(12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고용위기·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인 통영·거제를 방문해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연내에 마무리하겠다”고 정부의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12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도청을 방문해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곧 결정할 계획”이라고 직접 밝혀 도민들의 기대를 높였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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