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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 발족…"소음 걱정 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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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유21 작성일17-03-04 10:51 조회1,03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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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 발족…"소음 걱정 태산"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김해시가 3일 기존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신공항' 소음 문제에 대처하려고 '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를 발족했다.

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는 이날 오후 김해시청 사업소동 회의실에서 첫 모임을 열고 김해 신공항 건설로 야기되는 소음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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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 발족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김해시 신공항 대책 민관협의회가 3일 김해시청 회의실에서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지역 소음피해 문제점 등을 논의하고 있다. 2017.3.3 choi21@yna.co.kr

 

민관협의회 위원장은 박종길 인제대 환경공학과 교수, 부위원장은 김홍립 김해시 도시관리국장이 맡았다.

위원은 시 공무원 2명, 시의원 3명, 시민단체, 지역대표, 전문가 등 12명으로 짰다.

협의회 임기는 2년이며 앞으로 분기별로 1회 정기회를 열고, 필요하면 임시회도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항 확장에 따른 심각한 소음피해 걱정이었다.

회현동21통장인 손영순 위원은 "지금도 항공기 소음으로 4중 창문을 하는 등 생활에 큰 불편을 겪는다"며 "공항을 확장하면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는 만큼 소음 대책 없는 신공항 건설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정부가 앞서 밝힌 신공항 계획안에 따르면 활주로는 2개에서 3개로 늘어나고, 신설 활주로 방향도 주거밀집지역인 김해 시가지 방향으로 향해 소음피해는 더 커진다.

게다가 항공기 이·착륙 횟수도 연간 15만2천회에서 현재 배가량인 29만9천회로 늘어나 소음 영향도는 크게 증가하게 된다.

최근 부산시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신설 활주로 길이를 기존 3.2㎞에서 3.8㎞로 늘려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원성이 쏟아졌다.

 

강을구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김해공항 확장 계획만으로도 시는 엄청난 소음피해를 겪어야 하는데 만약 대형 점보기와 화물기 수송기 이·착륙을 가능하도록 활주로가 길어지면 시는 소음공해도시로 전락한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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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기존 활주로와 신 활주로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 측 무관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기을 김해신공항반대 주민대책위원장은 "신공항을 추진하는 국토부가 피해 당사자인 김해시와는 전혀 사전 협의가 없었고 지금도 전혀 입장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결코 보상이 목적이 아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피해 심각성을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시와 의회가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쏟아졌다.

김해YMCA 사무총장인 박영태 위원은 "국토부가 직접 김해 현지를 방문해 현재 소음피해 상황과 앞으로 확장에 따른 피해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희 김해시의원은 "내주 중 시의회 차원에서 신공항 소음피해 대책을 촉구하는 대정부 결의안을 제출하고 시의회 특위도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예 대선 공약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종길 위원장은 "김해는 소음피해와 고도제한, 토지이용제한 등 재산권 행사 제한 등 불이익만 떠안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국토부가 정밀조사를 통해 활주로 방향과 이착륙 항로 조정 등 적극적인 항공기 소음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경남발전연구원에다 용역 의뢰한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 피해조사 등 결과가 나오면 민관협의회를 중심으로 정부와 국회 등에 피해 대책을 건의할 계획이다.

choi2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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